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아이-토냐

     

    영화 "아이, 토냐"는 어린 나이에 스포츠 선수로 성장하는 인물이 현대사회에서 마주치는 윤리적 문제와 가족 내 갈등을 다룬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미국의 전설적인 피겨 스케이터 토니아 하디의 삶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피겨 스케이터로써 최정상에 오르기 위한 토니아의 노력과 열정 뒤에 숨겨진 가족의 복잡한 관계와 용서에 대하여 다룹니다. 

     

    1. 잘못된 모성애

    이 작품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인물 중 주인공 토니아 하딩의 어머니인 라비니아가 있습니다. 라비니아는 잘못된 모성애를 지닌 복합적인 인물로 그려집니다. 영화 전반에 걸쳐 그녀의 그릇된 행동과 결정은 딸인 토니아 하딩의 피겨 스케이터로서의 경력을 지원하는 동시에 딸의 정서적, 심리적 안녕을 방해하는 결과로 나타납니다. 라비니아는 딸을 위해 최선을 다하려는 것이 분명하지만 그녀의 방법은 종종 극단적이고 정의롭지 못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그녀는 딸인 토니아에게 강도 높은 훈련을 시킴으로써 육체적, 정신적으로 지치게 만들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각인시킵니다. 결국 이러한 그녀의 압박은 토니아의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두 모녀사이의 관계를 악화시키게 됩니다. 더욱이 그녀의 잘못된 모성애는 딸 토니아의 생활을 조작하려 하고 학대적인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항상 딸을 얕보고 비판하며 딸의 자존감을 떨어뜨립니다. 언어적, 신체적 학대는 토니아에게 정서적 악영향을 미치게 되어 트라우마와 상처를 갖게 됩니다. 라비니아의 행동은 매우 잘못되고 비판받아 마땅하지만 딸 토니아의 성공을 위한 열망에서 비롯되었기에 오성애의 복잠함을 엿보게 됩니다. 우리가 사는 현대사회에서도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잘못된 사고방식으로 관계가 틀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온전히 자녀를 믿고 자녀의 길을 알려주는 길잡이가 아닌 자녀가 가려는 길에 동행자가 되었으면 합니다.

     

    2. 갈등과 용서

    토니아 하딩과 그녀의 어머니 라비니아의 관계는 갈등으로 가득 차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용서와 화해로 나아갑니다. 딸을 잘 키우고 싶은 마음이 잘못된 방식으로 표출되는 바람에 두 모녀사이의 관계가 악화됩니다. 그리하여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모습을 보며 우리는 그들의 관계에 이해와 공감이 부족하며 소통의 부재로 서로 오해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토니아 하딩은 어머니의 학대적인 행동과 가혹한 모성애로 인해 상처를 입게 됩니다. 그 상처는 토니아 스스로의 자존감을 갉아먹으면서 더욱 커지게 되고 어머니 라비니아에 대한 반감으로 표현됩니다. 토니아는 자신의 어머니가 왜 자신에게 가혹하게 행동했는지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모습을 통해 관객에게 고통과 좌절감을 표현합니다. 동시에 우리는 라비니아의 취약하고 진정한 감정을 엿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토니아는 알게 됩니다. 어머니의 가혹하고 학대적인 사랑이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였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영화에서는 두 모녀의 화해를 통해 관계회복의 마지막을 다루지 않고 화해가 진행되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두 모녀의 관계는 긴장과 용서의 순간이 반복되고 가족 간의 불완전한 모습을 반영합니다. 영화 종반에는 둘 사이에 수용감과 상호 이해가 존재함을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관객들에게 과거의 상처를 이겨내고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용서의 힘을 강조합니다.

     

    3. 역경과 성장

    토니아의 성장은 여러가지 역경을 극복해 내는 과정에서 이루어집니다. 그녀는 여성성과 우아함에 대한 사회적 기대를 뛰어넘는 우수한 피겨 스케이터로서 묘사됩니다. 그녀 스스로가 피겨 스케이터의 전통적인 이미지를 따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고정관념에 도전하고 이겨냅니다. 또한 노동자 계층 출신인 그녀는 부와 특권이 성공을 좌우하는 엘리트 피겨 스케이팅 세계에서 차별과 편견에 맞섭니다. 처음 보는 스타일과 거친 태도로 일관하는 그녀는 스스로 자신의 지위를 얻어냅니다. 빈곤과 학대, 차별 등에 의해 수많은 도전과 좌절을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자신의 상황을 부정하지 않고 극복합니다. 이러한 결단력과 용기가 그녀의 상싱적인 요소입니다. 전체적으로 토니아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힌 피겨 스케이팅 세계에 도전하고, 사회경제적 장벽에 맞서며, 역경을 극복해 나가는 인물로 그려집니다. 그녀의 모습을 통해 성공에 대한 기준을 강요하는 이 사회에서 개성의 중요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수많은 노력을 합니다. 우리 윗세대가 만들어놓은 틀에 자신을 끼워 맞추려 애를 씁니다. 하지만 자신의 정체성을 파악하고 자신의 장점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의 고정관념을 이겨내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남들과 다른 자신의 개성을 발전시켜 도전하는 모습이 필요합니다.

    반응형